콘텐츠

라이펫 랩

키토산 A to Z

2024.02.20 by 내과 수의사 제임스


❝ 키토산 어떤 성분인가요? ❞



키토산은 새우, 게, 가재 등 갑각류의 외골격 성분인 키틴(chitin)을 가공하여 만들어지는 성분입니다. 키토산은 독성이 없고 생체적합성과 생분해성을 가지고 있어 의료공학 분야에서 각광 받고 있으며 미생물, 대사산물 등 유해물질에 대한 흡착 작용이 있어 건강기능 성분으로도 주목 받고 있습니다.



❝ 키토산의 효능은? ❞



키토산은 독성이 없고 생체적합성과 생분해성을 가지고 있어 다양한 의학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목표 조직에 대한 약물 전달을 목적으로 하는 약물전달시스템의 개발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동물 실험에서 산화적 손상을 억제하고 TGF-β1/Smad 신호 전달 경로를 조절함으로써 신장의 섬유화를 완화하는 효과가 검증된 바 있습니다. 반려동물을 대상으로 한 논문에서도 신장에 대한 이로운 효과가 보고된 바 있습니다.



❝신부전 강아지에서 요비중, 단백뇨, BUN 등 신장 지표 개선 ❞



❝ 개에서 신부전에 의한 사망 확률 감소 ❞


키토산은 위와 같 논문들을 통해 신장 기능 개선신부전에 대한 예후 개선 효과가 검증된 바 있습니다. 반려동물에서 치료적인 효과를 볼 수 있는 대표적인 케이스는 다음과 같습니다.


✅만성 신부전
✅급성 신부전
✅다낭성 신질환
✅기타 선천적인 신장 질환



❝ 키토산의 용법은? ❞

논문에서 사용된 키토산의 용량은 1일 1회 약 16mg/kg입니다. 예컨대 5kg의 동물은 약 80mg의 키토산을 복용하면 됩니다. 급여 방법은 효과에 영향이 없으므로 공복이나 음식에 섞어서 편한 방식으로 급여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신장 질환은 만성으로 진행되는 만큼 장기 복용이 추천됩니다.



❝ 키토산 복용 시 주의사항 ❞


키토산은 현재 까지 부작용이 보고된 바 없습니다. 가능성은 낮지만 갑각류에서 유래한 성분인 만큼 아주 드물게 알러지를 유발할 가능성은 존재합니다. 권장량보다 높은 용량을 사용했을 때도 심각한 부작용은 발생하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기저질환을 앓고 있는 동물들도 부작용 없이 안전하게 복용할 수 있는 성분입니다. 다른 성분들과 상호작용이 적으므로 다른 약물이나 영양제와 함께 급여해도 무방합니다. 신장 문제로 급여하는 경우 약물 치료, 처방 사료 급여 등의 관리를 함께 적용했을 때 더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제임스 내과 수의사

건국대 수의과대학 석사
2차 동물병원 내과과장
반려동물 임상경력 6년차

#신장/방광

우리 아이도 고민이 있다면
지금 바로 라이펫 상담!

상담하러 가기
추천 콘텐츠